자동차검사로 연간 교통사고 4만 건, 일산화탄소(CO) 1만 톤 감소한다!
- 한국교통안전공단, 2022년 자동차검사 분석 결과 발표 -
- 자동차검사 경제성 편익 분석 및 제동력 시험 진행 -
□ 한국교통안전공단(이사장 권용복)은 2022년 자동차검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총 12,888천대가 검사를 받았으며, 이를 경제적 편익으로 환산하면 연간 교통사고 4만 건의 예방 효과와 일산화탄소 1만 톤의 저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.
ㅇ 공단이 자동차검사의 효과를 비용 대비 편익으로 분석한 값은 1.8으로, 교통사고 및 환경개선 비용 절감을 현재가치로 환산한 결과 20,194억원의 편익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.
□ 2022년 자동차검사 전체 수검 대수는 12,888천대로 전년 대비 2.3%(294천대) 증가하였으며, 자동차 4.6대당 1대가 부적합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.
ㅇ 그 중 공단에서 시행한 자동차검사 대수는 2,768천대로,
- 차종별로는 승용 2,408.6천대, 화물 225.4천대, 승합 127.4천대, 특수 6.5천대
- 연료별로는 휘발유 1,423.1천대, 경유 1,000.8천대, LPG 212.6천대, 하이브리드 95.2천대, 전기 19.3천대, CNG 13.2천대, 기타 3.6천대가 수검받았다.
ㅇ 공단에서 시행한 자동차검사 부적합 대수는 653천대(23.59%)이며,
- 차령이 높아질수록 부적합률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고, 차령이 14년 이상일 때 39.18%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.
- 주행거리는 1~2만km 구간이 5.78%로 부적합률이 가장 낮고, 20만km 이상에서 41.29%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.
□ 특히, 공단은 노후된 차량에서 주로 발생하는 부적합 항목인 제동장치의 이상 발생 시 위험성을 확인하기 위해, “전기 소형 화물차 뒤축 제동성능에 따른 제동거리 및 감속도 시험”을 실시했는데,
ㅇ 그 결과, 속도 55km/h에서 제동 시 축 하중 20% 이하의 제동력 조건에서는 정상일 때 보다 제동거리가 약 2.6m 증가하였고, 좌우 편차 8% 이상의 제동력 조건에서는 약 2.2m 증가했다.
ㅇ 또한, 젖은노면 상태에서 제동 시에는 마른노면 정상일 때 보다 비정상 제동력 조건에서 감속도가 3km/(h*s) 가량 저하되는 현상이 나타났다.
□ 공단 권용복 이사장은 “공단은 차량 특성에 맞춘 자동차검사 제도 운영을 위해 전기 및 이륜차동차 검사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”고 말하며,
ㅇ “정확한 자동차검사와 안전관리를 통해 국민의 교통안전을 확보하고,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”이라고 밝혔다.
□ 한편, 2022년 자동차검사에 대한 자세한 통계는 11월부터 국가통계 포털(http://kosis.kr)에서 확인할 수 있다.